구현
- 코딩 테스트에서 구현이란 '머리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바꾸는 과정'
- 문제 해결 분야에서 구현 유형의 문제는 '풀이는 떠올리는 것은 쉽지만 소스코드로 옮기기 어려운 문제'를 의미
- 문제가 구현하기 어려운 문제는 알고리즘은 간단한데 코드가 지나칠 만큼 길어지는 문제, 특정 소수점 자리까지 출력해야 하는 문제, 문자열이 입력으로 주어졌을 때 한 문자 단위로 끊어서 리스트에 넣어야(파싱) 하는 문제, 적절한 라이브러리를 찾아서 사용해야 하는 문제 등이 있음
- [이코테] 책에선 완전 탐색, 시뮬레이션 유형을 모두 '구현' 유형으로 묶어서 다룸. 완전탐색은 모든 경우의 수를 주저 없이 다 계산하는 해결 방법을 의미, 시뮬레이션은 문제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을 한 단계씩 차례대로 직접 수행해야 하는 문제 유형을 의미함
구현 시 고려해야 할 메모리 제약 사항
C/C++에서 변수의 표현 범위
C/C++ 과 JAVA에서는 자료형의 표현 크기와 범위를 신경써서 알고리즘 문제를 구현해야하지만, 파이썬의 경우 직접 자료형을 지정할 필요 가 없기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다
파이썬에서 리스트 크기
파이썬에서 리스트를 이용할 때 코딩 테스트의 메모리 제한을 고려해야 한다. 대부분 코딩 테스트에서 128 ~ 512MB로 메모리를 제한하는데, 이러한 제한들을 염두해 두고 코딩 해야한다. 파이썬은 다른 언어에 비해 구현상의 복잡함이 적으나, 데이터 처리량이 많을 때 꼭 메모리 제한을 고려해야 한다. 리스트를 여러 개 선언하고, 그 중에서 크기가 1,000만 이상인 리스트가 있다면 메모리 용량 제한으로 문제를 풀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. 다음은 int 자료형에서 유사한 크기만큼의 메모리 사용량을 보여준다.
데이터의 개수 ( 리스트의 길이 ) | 메모리 사용량 |
1,000 | 약 4KB |
1,000,000 | 약 4MB |
10,000,000 | 약 40MB |
채점 환경
코딩 테스트 환경에서는 시간제한과 메모리 제한의 대한 정보가 적혀 있다. 여기서 시간 제한이 1초일 때, 데이터의 개수가 100만 개인 문제가 있다면 일반적으로 시간 복잡도는 O(NlogN) 이내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야 한다. N=1,000,000 일 때 Nlog(2)N 은 약
20,000,000 이기 때문이다. 따라서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 시간 제한과 데이터의 개수를 먼저 확인한 뒤에 이 문제를 어느 정도의 시간 복잡도의 알고리즘으로 작성해야 풀 수 있을 것인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.
[ 예제 4 -1 ] 상하좌우
시간 제한 : 1초 메모리 제한 : 128 MB 여행가 A는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 위에 서 있다. 이 공간은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다. 가장 왼쪽 위 좌표는 (1, 1)이며, 가장 오른쪽 아래 좌표는 (N, N) 에 해당한다. 여행가 A는 상, 하, 좌, 우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, 시작 좌표는 항상 (1, 1)이다. 우리 앞에는 여행가 A가 이동할 꼐획이 적힌 계획서가 놓여 있다. 계획서에는 하나의 줄에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하여 L, R, U, D 중 하나의 문자가 반복적으로 적혀 있다. 각 문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. * L : 왼쪽으로 한 칸 이동 * R :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 * U : 위로 한 칸 이동 * D : 아래쪽으로 한 칸 이동 이 때 여행가 A가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을 벗어나는 움직임은 무시된다. 예를 들어 (1, 1)의 위치에서 L 혹은 U를 만나면 무시된다. 다음은 N = 5 인 지도와 계획서 이다.
|
입력 조건
-
첫째 줄에 공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N이 주어진다. (1 <= N <= 100)
- 둘째 줄에 여행가 A가 이동할 꼐획서 내용이 주어진다 (1 <= 이동 횟수 <= 100)
출력 조건
- 첫째 줄에 여행가 A가 최종적으로 도착할 지점의 좌표 (X, Y)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.
입력 예시 5 R R R U D D |
출력 예시 3 4 |
문제 접근
: 문제를 요구사행대로 해결하면 연산 횟수는 이동 횟수에 비례하게 됨. 따라서 이동 횟수가 N번 일 때 시간 복잡도는 O(N)이며 시간 복잡도 는 매우 널널한 편임. 이러한 문제는 일련의 명령에 따라서 개체를 이동시킨다는 점에서 시뮬레이션 유형으로 분류되어 구현이 중요한 대표 적인 문제 유형임
: 이 문제의 중요한 포인트는 방향 L, R, U, D 이동 시 좌표를 구현하여 처리한다는 점. 예를 들어 동, 북, 서, 남을 처리할 때는 dx = [0, -1, 0, 1] dy = [1, 0, -1, 0] 로 처리하며 이동한다는 점이 포인트
: 또한 좌표 평면 즉, 공간을 벗어나는 경우는 무시한다는 것도 코드상 구현해주는 점도 포인트
# N을 입력받기
n = int(input())
x, y = 1, 1
plans = input().split()
# L, R, U, D에 따른 이동 방향
dx = [0, 0, -1, 1]
dy = [-1, 1, 0, 0]
move_types = ['L', 'R', 'U', 'D']
# 이동 계획을 하나씩 확인
for plan in plans:
# 이동 후 좌표 구하기
for i in range(len(move_types)):
if plan == move_types[i]:
nx = x + dx[i]
ny = y + dy[i]
# 공간을 벗어나는 경우 무시
if nx < 1 or ny < 1 or nx > n or ny > n:
continue
# 이동 수행
x, y = nx, ny
print(x, y)
[ 예제 4 -2 ] 시각
시간 제한 : 2초 메모리 제한 : 128MB 정수 N이 입력되면 00시 00분 00초부터 N시 59분 59초까지의 모든 시각 중에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는 경우 모든 경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예를 들어 1을 입력했을 때 다음은 3이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세어야 하는 시각이다. * 00시 00분 03초 * 00시 13분 30초 반면에 다음은 3이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세면 안 되는 시각이다. * 00시 02분 55초 * 01시 27분 45초 |
입력 조건
-
첫째 줄에 정수 N이 입력된다. (0 <= N <= 23)
출력 조건
- 00시 00분 00초부터 N시 59분 59초까지의 모든 시각 중에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는 모든 경우의 수를 출력한다.
입력 예시 5 |
출력 예시 11475 |
문제 접근
: 이러한 유형을 완선 탐색유형으로 분류 되며, 완전 탐색 알고리즘은 가능한 경우의 수를 모두 검사해보는 탐색 방식이며 이러한 방식은 비효율적인 시간 복잡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확인(탐색) 해야할 전체 데이터의 개수가 100만 개 이하일 떄 완전 탐색을 이용하면 적절함
: 이 문제는 모든 시각의 경우를 하나씩 모두 세서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임. 왜냐하면 하루는 86,400초로 00시 00분 00초부터 23시 59분 59초까지의 모든 경우의 수는 86,400가지 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파이썬의 문자열 연산을 통해 3시각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도 시간 제한 2초안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
: 단순히 시각을 1씩 증가시키면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함. 따라서 전체 시-분-초에 대한 경우의 수 24 - 60 - 60 이며 3중 반복문을 통해 쉽계 계산이 가능함
: 소스 코드에서 포인트는 매 시각 문자열로 바꾼 다음 문자열에 '3'이 포함되어 있는지 체크하는 방식으로 해결함.
# H를 입력받기
h = int(input())
count = 0
for i in range(h+1):
for j in range(60):
for k in range(60):
# 매 시각 안에 '3'이 포함되어 있다면 카운트를 증가
if '3' in str(i) + str(j) + str(k):
count += 1
print(count)
Ellen's thinking
: 이러한 구현문제 또한 그리디 알고리즘처럼 특정한 방식이 존재하는 게 아니라 여러 개의 문제 유형이 존재하는 것 같다. 따라서 구현 문제도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어떤 문제로 접근해야하는지 생각의 힘을 기르면 좋을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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