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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공부/Spring

스프링이란 - 2

2022. 4. 11. 01:12

1. 스프링과 객체 지향

  • 스프링에서 객체 지향의 다형성 특징이 가장 중요하며,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  • 스프링에서 이야기 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 관계 주입(DI)는 다형성을 활용해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
2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하였으며, 스프링은 이런 원칙들을 극대화 할 수 있다.

객체지향의 다형성 특징만으로 밑의 원칙인 OCP, DIP를 지킬 수 없으며 스프링 내 어떠한 기능들을 통해 이러한 원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.

 

1) SRP(단일 책임 원칙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며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. 또한 문맥과 상황에 다라 다르다.
  • 이러한 원칙의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  • 예를 들어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하는 경우나, UI를 변경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. 

2) OCP(개방-폐쇄 원칙, 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하는 원칙이다.
// 둘 다 사용 가능하여 쉽게 갈아 끼울 수 있음
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	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}
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	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  • 만약 기존 MemoryMemberRepository()라는 객체를 활용했지만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기능인 JdbcMemberRepository()로 교체했을 때 이러한 원칙에 문제가 발생한다.
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하며 다형성을 활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게 된다.
  •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혹은 설정자가 필요하다.

3) LSP(리스코프 치환 원칙,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쉽게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다 지켜야하며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중요하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을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, 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야하는 기능만을 가졌는데, 만약 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에 위배된다.

4) ISP(인터페이스 분리 원칙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는 원칙이다.
  • 예를 들어 자동자 인터페이스인 경우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의 특정 인터페이스로 분리 해야한다는 원칙이다.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.

5) DIP(의존관계 역전 원칙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"라는 원칙이다.
  •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며 스프링에서 DI컨테이너를 통해 구현될 수 있다.
  • 쉽게 이야기 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
  •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들을 변경할 수 있으며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매우 복잡해진다.
  • 하지만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는 MemoryMemberRepository 또는 JdbcMemberRepository 둘 중 직접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것은 DIP 에 위배된다.

3. 스프링에서의 객체지향

스프링은 DI(Dependency Injection, 의존관계 or 의존성 주입), DI 컨테이너 기능을 통해 다형성과 OCP, DIP를 지원
  • 스프링의 위 기능들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들이 확장 가능하며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할 수 있게 된다.
  • 스프링 내에서 모든 설계는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며 언제든지 유연하게 여러 기능들을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이다. 따라서 이러한 이상적인 설계를 위해 인터페이스를 꼭 도입한다.
  •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
  • 만약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해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을 통해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인프런의 김영한님의 "스프링 핵심원리"라는 강의를 보고 직접 공부하면서 작성하였습니다.

혹시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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